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광주여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홈으로가기 로그인 광주여자대학교 입학안내홈페이지
학과소개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소개 졸업후진로 입학상담 관련사이트 대학원 상담심리연구소
홈 > 교수소개 > 교수소개
 
교수소개
 
성명 최희철 강의과목 상담이론과 실제,
상담의 과정, 집단상담,
상담심리학, 심리통계,
상담실습
연구실 어등관 3211 전화 062-950-3837
e-mail: chc0605@kwu.ac.kr

학력
- 단국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박사
- 단국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석사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학사

주요경력

- 건양대학교 심리상담치료학과 겸임교수
- 루터대학교 상담학과 겸임교수
- 나사렛대학교 진로지원팀 겸임교수
- 아하! 청소년 성문화센터 책임상담원
- 사단법인 한국성폭력위기센터 자문위원
- 전문상담교사, 학교상담사
- 사랑의 전화 상담원
- 심향상담연구소 상담원
- 광주여자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센터장 역임
- 광산구청소년 수련관 운영위원을 역임
- 근로복지공단 재활분과 전문위원으로 활동 중

상담자문 및 컨설팅 분야
- 인간 중심
- 현실요법
- 행동주의적 접근
- 상담효과의 메커니즘 검증 및 통계분석
-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한 종단자료의 통계분석
- 애착기반상담에 근거한 상담진행 및 학급경영
- 인지행동상담에 근거한 상담진행 및 집단프로그램 개발
- 종단자료 통계분석
- 심리 검사 및 척도개발 등에 대한 자문

주요 연구분야
- 아동, 청소년, 성인기 애착 경험이 개인의 인지를 매개한 행복과의 관련
- 남성의 성역할, 성역할 갈등이 남성의 심리건강과의 관련
- 자존감과 행복변인에 대한 종단적 연구를 수행
- 매개효과모형, 조절효과모형을 횡단 및 종단 연구 설계에 적용
- 자기회귀 교차지연효과모형, 잠재성장모형, 잠재계층모형을 종단 연구 설계에 적용

주요논문
김병석, 김지현, 최희철, 선혜역(2015). 상담이론과 실제: 다문화 관점의 통합적 접근. 서울: 학지사.
제오복, 최희철 (2016). 성인애착과 결혼만족과의 관계에서 심리적 폭력과 희망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7(6), 453-473.
최희철 (2016). 중학생 시기 부모 애착외상과 고1 전환기 우울 사이의 종단적 관계에서 중학생 시기 또래애착의 조절효과. 청소년시설환경, 14(3), 161-171.
황매향, 최희철, 임효진 (2016). 청소년기의 또래애착, 자존감, 삶의 만족사이의 종단적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17(3), 196-200.
Hwang, M. H., Choi, H. C., Lee, A., Culver, J. D., & Hutchison, B.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A 5-year panel analysis. The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5(1), 89-98.
최희철 (2015). 청소년기 자존감 초기치, 변화율과 성인전기 우울 사이의 종단적 관계. 청소년시설환경, 13(4), 75-86.
이주영, 최희철 (2012). 대학생의 애착과 우울의 관계에서 희망의 매개효과 검증. 상담학연구, 13(2), 819-838.
Kim, J., Choi, H., Hwang, M., & Heppner, M. (2012). Gender role conflict and adolescent boy's depression and attitudes toward help-seeking: The mediating role of self-concealment.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2(2), 161-174.
최희철 (2011). 자기존중감과 우울의 상호적 관계: 인지적 취약성 모델, 상처모델, 상호순환적 효과 모델의 검증, 상담학연구, 12(6), 2251-2271.
Choi, H., Kim, J., Hwang, M. Heppner, M. J. (2010). Self-esteem as a mediator between instrumentality, gender role conflict and depression in male Korean high school students. Sex Roles, 63, 361-372.
Kim, J., Choi, H., Kim, H., & Park, K (2009). Validation of the Korean-Version Gender Role Conflict Scale for Adolescents. Asian Pacific Educational Review, 10, 215-223.

성명 채희윤 강의과목 심리학개론, 청소년 문화,
청소년 문제와 보호,
상담심리세미나
연구실 어등관 3302
전화

062-950-3681

e-mail: hychae@kwu.ac.kr

학력
서강대학교(Ph.D.)

주요경력
- 1985년 한국일보신춘문예 소설부문 당선
- 1985년 광주일보 문예공모 희곡부문 당선
- 목포대학교 강사
- 중등학교 교사
- 예술 영재교육원 지도교수
- 현대문학연구 이사

주요논문
- 한국문학의 도상학적 연구
- 한국근대문학의 대리부의 연구
- 표제의 연구 등
- 문화콘텐츠로서의 <심청전>과 <미녀와 야수>의 연구

성명 오승진
강의과목 예술치료, 마음이해, 색의 미학
연구실 어등관 508호
전화 062-950-3750
e-mail: sjoh@kwu.ac.kr

학력
홍익대학교 미술대학(학사)
홍익대학교 대학원(석사)
원광대학교 대학원_예술치료(보건학박사)

주요경력
- 미술치료센터장/미술치료연구소장
- 현)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부회장, 한국아동미술학회 부회장, 한국미술치료학회 이사 -현) 광주여대 예술심리치료센터장
- 자격) 수련감독예술심리상담전문가(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주요논문
(박사학위논문)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삶의 목 적, 의미발견, 몰입,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 2017 감정단어카드를 활용한 유아의 색채반응 연구(3인. 공동저자/한국예술치료학회지
· 2017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표현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3인. 공동저자/한국예술치료학회지)
· 2017 퍼포먼스미술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시설아동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3인. 공동저자/한국아동미술학회지)
· 2017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표현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3인. 공동저자/한국예술치료학회지)
· 2016 대학생의 우울ㆍ불안수준에 따른 색채선호도의 차이 연구 (2인. 교신저자/예술심리치료연구:교육재단 등재지)
· 2015 조선백자의 흰색을 통해 본 한국인의 원형적 심상연구 (1인/예술심리치료연구:교육재단 등재지) 1975-759X
· 2015 인지행동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만성 조현병 환자의 자아존중감과 공감에 미치는 효과 (2인. 교신저자/예술심리치료연구:교육재단 등재지)
· 2014 분석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민화의 상징적 의미와 예술치료적 가치 탐색 연구(3인) 교신저자/예술심리치료연구:교육재단 등재지)
· 2013 에드바르드 뭉크의 자화상에 나타난 미술치료적 의미연구(2인. 교신저자/예술심리치료연구:교육재단 등재지)

저서
· 2015년 색채심리 동문사 단독저서
· 2014년 미술심리진단평가 동문사 공동저서(주저자)

전시
· 2016 KSCS International Invitation Exhibition of Color Works - GREENY 한국색채학회 국제전
· 2016 hongik gwangju jeonnam
· 2016 (국내단체전) 광주전남홍익동문회
· 2015 전남대학교 박물관 기획초대전(2015 광주전남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문전)
· 2015 Gwangju Design Biennale International Postcard Exhibition(light-yellow).
광주디자인비엔날레 2015-10.15-11.13
· 2015 KSCS International Invitation Exhibition of Color Works - purple 한국색채학회 국제전 2015.11.7.-8
· 2014 KSCS International Invitation Exhibition of Color Works한국색채학회국제전 2014.11.7.-13
· 2014 도립 전라남도 옥과미술관 기획초대전 2014 7.19-9.18
· 2013 3인전 광주자리아트갤러리 2013.11.2.-8
· 2013 KSCS International Invitation Exhibition of Color Works한국색채학회국제전 2013.10.13.-20


성명 전희정 강의과목 학습심리학, 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심리학, 학습상담, 상담교육방법론
연구실 무등관 1201
전화

062-950-3737

e-mail: jenny@kwu.ac.kr

학력
-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박사(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전공)
- 연세대학교 석사(전산교육 전공)
- 이화여자대학교 학사(전자계산학 전공)

주요경력
- 교육정보미디어학회 이사
- 광주전남상담학회 이사
- 광주전남 e-learning 지원센터 객원 연구원
- 노동부 다문화 가정 아동상담 프로그램 운영
- 광주시 차세대여성 CEO리더쉽 교육프로그램 운영
-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청소년, 아동의 인적사본 향상 프로그램 운영
- 광산구 아동 청소년 체험학습 운영
- 광주시 청소년 육성 위원회 위원
- 광주시 학교폭력위원회
- 광주시 여성 쉼터 운영 위원회

주요논문
- 전희정 외 (2012). 예비교사와 신규교사를 위한 알기쉬운 교직실무. 공동체
- 전희정 외 (2010).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최희철, 전희정(2010). 상담의 변화기제적응을 위한 연구설계의 고찰. 한국상담학회
- 전희정, 김회수(2007). 웹기반 PBL에서 메타인지적 규제와 스캐폴딩 유형이 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학회
- 미취업자를 위한 고용지원 프로그램이 심리사회적 기능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 연구
- 온라인 학습에서 콘텐츠의 제시유형과 제시수준, 메타인지가 학습에 미치는 효과
- 상담의 변화기제 검증을 위한 연구 설계의 고찰
- 평생교육방법론
- 알기쉬운 교직실무
- 기혼여성근로자의 직장가정갈등이 문제음주, 우울을 매개로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노인대상 대학생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자원봉사 동기, 노인에 대한 태도 및 부양의식의 변화를 중심으로(노인복지연구, 2인)
- 노인의 자살행동을 결정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사회복지조사연구, 2인)

성명 김경은 강의과목 청소년상담의 기초, 아동상담 및 치료, 상담면접의 기초
연구실 황룡관 304
전화

062-950-3735

e-mail: kke@kwu.ac.kr

학력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상담 박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상담 석사
주요경력
- (현) 광주여자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센터장
- (현) 한국상담학회 공인 1급 전문상담사
- (현) 한국발명진흥회 발명영재교육연구원 전문상담사
- (전) 숭실대학교 초빙교수
- (전)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선임상담원
- (전) 한국상담복지개발원 미디어중독예방센터 상담원

주요논문
- 라영안, 김원호, 김경은(2017). 대학생의 개인특성 변인과 진로변인에 따른 진로의사결정 상태에 대한 잠재계층 분석
- 라영안, 김경은(2016). 대학생 진로타협과 진로스트레스와의 관계
- 김경은, 김승천(2016). 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 유형에 따른 심리내적 특성
- 김경은, 라영안(2015). 대학생 진로 타협 척도 개발과 타당화 연구
- 김동일, 이윤희, 김경은, 안지영(2015). 재난대응 정신건강 위기상담 가이드라인 분석: 트라우마 개입의 중다 지침을 위한 서설
- 조은숙, 배주미, 조영미, 김경은(2015). 부모가 인식한 청소년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문제와 사용지도 경험 연구
- 김계현, 고홍월, 김경은(2013). 대학생 진로의사결정 상태의 하위유형 분석
- 배주미, 조영미, 김경은(2012). 상담자들이 인식하는 인터넷 중독 청소년 상담의 특성 분석
광주여자대학교 상담심리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