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 발달심리학
전 생애를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로 구분하여 각 단계의 발달특성을 발달이론과 함께 이해한다. 또한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의 생태적 맥락과 발달에 대해 이해한다. 발달과제의 적절한 수행이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주는 것을 인식하여 이와 관련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심리학개론
심리학은 인간과 동물의 행동 및 그 행동에 관련된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교과는 심리학적 지식과 기술의 이해를 통하여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목개요
★ 청소년 상담의 기초
본 교과는 청소년 상담을 하는데 필요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청소년상담 실제에 적용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청소년의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한 개인상담, 심리검사, 집단상담 등에 적용하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교과목개요
★ 이성적 사고와 정서조절
본 교과는 집단심리교육 실습 경험을 목적으로 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상담심리학과 신입생들이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학교에 잘 적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내용은 사고의 조절을 통하여 정서조절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교과목개요
★ 교육심리학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의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고 연구하는 과목으로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기초 및 학습자에 대한 이해 ,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이해와 생활지도 및 상담이론에 대해 다룬다.
교과목개요
★ 상담심리학
본 교과는 인간 삶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상담의 정의, 상담의 기본원리를 다룬다. 따라서 상담과정과 상담자의 반응기술, 주요상담이론과 상담이론의 역사와 최근 동향을 이해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교과목개요
★ 집단상담의 기초
본 교과는 집단상담의 개념과 기본 원리, 과정과 기법 등을 배우고 실제 집단상담 과정을 실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집단상담 이론을 학습한 후 실제 집단상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과정을 경험하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상담면접의 기초
상담면접의 기초가 되는 기술들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여러 상담이론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거나 각 이론에 따라 독특하게 사용되는 상담 면접의 방법과 원리들을 습득하도록 실습한다.
교과목개요
★ 심리통계
심리통계 기초 교재를 바탕으로 심리현상과 관련된 기초 빈도분석에서부터 심리현상과 증상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추리통계 등의 내용을 이해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이를 위해 사전-사후 평균의 차이, 독립표본 t-검증 등의 통계분석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교과목개요
★ 이상심리학
본 교과는 정상과 이상의 개념 및 관련 정신 병리를 바르게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아동·청소년기에 발견할 수 있는 정서적·인지적·행동적 장애 유형을 이해하고 그 원인과 치료방법 및 예방책 등을 고찰하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진로상담의 기초
진로상담에 대한 기초지식과 이론을 배우고, 진로관련 심리검사의 실시 및 해석 등 진로상담 기술을 익히며 이를 통해 실제 진로상담에 임할 수 있는 기초소양을 기른다.
교과목개요
★ 청소년활동
청소년 활동의 개념과 범주를 알고 올바른 청소년 양성의 기초적인 태도를 함양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다양한 활동을 직간접적으로 계획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실습하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대인관계훈련
상담심리 현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근무 능력에 대한 대인관계 능력 및 현장 업무 능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으로써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능력을 습득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교과목개요
★ 다문화상담
최근 한국 사회는 점점 다문화 사회로 변화해가고 있다. 본 교과는 인종, 성별, 종교, 계층 등 다문화를 이해하고 배려하여 균형 잡힌 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교과목개요
★ 상담과정과 기법
본 교과는 사전에 학습한 상담의 이론을 바탕으로 상담 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원리와 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다양한 실습을 통하여 상담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상담의 과정과 기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성격심리학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하는 성격의 개념과 성격형성과정, 성격측정방법 및 상담 방법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인간의 타고난 경향성, 기질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한 성격을 형성하는 방법을 알고 적용하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청소년복지론
복지의 대상으로서의 청소년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올바른 청소년 복지는 무엇인가, 또 어떤 방법으로 실행되어야 하는 가를 학습한다. 청소년과 청소년복지의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복지의 근간이 되는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한다.
교과목개요
★ 학습심리학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으로부터 정보처리접근에 이르기까지 여러 학습이론을 다룸으로써 인간학습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학습심리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 응용사례를 접하여 자신과 주위 제반 현상을 학습의 관점으로 이해하는 것을 학습한다.
교과목개요
★ 자존감증진훈련
다양한 자존감 증진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성격, 감정 상태와 변화, 행동의 목적과 의도에 대하여 명료한 평가를 내릴 수 있고 자아에 대한 확신감을 키울 수 있다.
교과목개요
★ 특수아상담
본 교과는 다양한 특수아의 발생 원인 및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장면에서 이들을 진단․평가하고 상담 및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상담자와 교사들이 특수 아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고 교육하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상담이론과 실제
상담심리학의 학문적 기초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정신분석 상담, 인간중심 상담, 인지행동주의 상담, 형태주의 상담, 교류분석 상담, 현실요법 상담 등 다양한 이론을 탐구하고 실제 상담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심리검사
상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능검사, 성격검사, 행동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규명하고 진단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심리검사를 이해하고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을 다룬 이론 등을 정리하고, 청소년문제의 원인 및 최근의 청소년문제의 유형 및 실태를 분석하며, 청소년보호 정책이 해결해야 할 과제와 청소년문제의 개선방안을 습득한다.
교과목개요
★ 국제상담동향의 이해 Ⅰ
Encyclopedia of counseling 주교재를 통한 상담심리 용어를 영어로 익히고 용어 암기 및 지문 독해를 함으로써 상담이론에 실제로 사용되는 영어 사용 능력을 확대한다. 필수 상담심리 용어들을 영어로 익혀 대학원 진학, 상담사 시험, 치료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될 수 있는 영어 사용 기초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교과목개요
★ 직업상담학
전공 유망 진로로 평생직장의 개념이 붕괴되면서 청년실업자 증가, 중고령자의 노동시장 재진입 요구 등이 증가함에 따라 내담자가 자신에게 맞는 직업이나 직장을 선택하는 과정들을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학습한다. 직업상담사 자격 과정 대비 필기 및 실기 능력을 습득한다.
교과목개요
★ 아동상담 및 치료
본 교과는 아동의 특성을 따른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상담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실제 상담사례를 통하여 사례개념화를 하고 적용방법을 모색한 후, 상담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상담계획서를 작성해 보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고급학습심리학
고급학습심리학은 학습심리학의 후속과정으로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으로부터 정보처리접근에 이르기까지 여러 학습이론을 다루며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출 및 모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학습이론 관련 문제풀이 능력을 습득한다.
교과목개요
★ 집단상담
본 교과는 집단상담에 관한 기본 개념, 이론적 접근 내용과 방법 등을 비롯하여 집단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다룬다. 이를 통해 집단의 역동을 이해하고 집단의 리더로서 내담자를 조력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 육성은 국가적 계획이다. 국가적 계획으로서의 청소년들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그 제도적 장치와 방법들이 결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우리나라 청소년 육성정책의 방향과 제도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목개요
★ 국제상담동향의 이해 Ⅱ
Encyclopedia of counseling 주교재를 통한 상담심리 용어를 영어로 익히고 용어 암기 및 지문 독해를 함으로써 상담이론에 실제로 사용되는 영어 사용 능력을 확대한다. 필수 상담심리 용어들을 영어로 익혀 대학원 진학, 상담사 시험, 치료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될 수 있는 영어 사용 중급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교과목개요
★ 상담사례개념화 실습
상담사례개념화는 상담자의 상담이론과 접근에 따라 좌우된다. 내담자의 특징적 행동, 정서, 사고에 이론적인 지식을 적용하여 내담자 문제의 성격과 원인에 대해 상담자가 잠정적인 가설적 설명과 이에 기초한 상담목표 및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교과목개요
★ 예술치료
말로써 감정이나 경험을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내담자, 장애를 갖고 있거나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등의 어려움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심리치료로써 창조적인 표현치료를 할 수 있다.
교과목개요
★ 고급상담면접
고급 상담면접 기술들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여러 상담이론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주의 기울이기 및 내담자에게 영향력을 끼치기 위한 고급 상담면접 기술들을 습득하도록 실습한다.
교과목개요
★ 고급심리검사
본 교과는 상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능평가, 성격평가 및 다양한 심리검사를 종합적으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내담자를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심리평가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고급심리통계
심리통계1의 교과내용에 기초하여 변량분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이러한 분석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상담실습
다양한 교과학습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실제 상담현장에 직접 적용해봄으로써 상담 분야에 대한 풍부한 현장실무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과목개요
★ 정신역동적 상담
정신역동적 상담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내담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실제 내담자를 대상으로 정신역동적 상담을 적용하여 실습하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에서부터 일반적인 관련이론을 탐색하고 실제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해 봄으로써 청소년지도자의 중요한 자질은 프로그램 개발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교과목개요
★ 학교현장실습(상담)
전문상담교사로서 학교 현장에서 상담 관련 실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교직윤리와 문화를 이해하고 학급경영, 상담관련 교수․학습 및 학교상담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하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국제상담동향의 이해Ⅲ
Encyclopedia of counseling 주교재를 통한 상담심리 용어를 영어로 익히고 용어 암기 및 지문 독해를 함으로써 상담이론에 실제로 사용되는 영어 사용 능력을 확대한다. 필수 상담심리 용어들을 영어로 익혀 대학원 진학, 상담사 시험, 치료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될 수 있는 영어 사용 심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교과목개요
★ 4차 산업과 상담심리
4차 산업을 토대로 사이버세계에서 인간의 내면세계까지 다루어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촉진을 돕는 과정까지 배우고 사이버 상담의 능력을 배양함.
교과목개요
★ 가족상담
가족상담 및 치료에 필요한 상담이론, 상담 과정과 기법 등에 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상담 현장에서 내담자의 가족 체계를 이해하고 가족상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개요
★ 진로상담의 실제
내담자의 성격, 적성, 흥미, 가치에 대한 진로심리검사를 익혀서, 상담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진로상담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도구들을 다루고 전문진로상담자가 알아야 할 요소를 다룬다.
교과목개요
★ ICT기반 상담
4차 산업을 토대로 사이버세계에서 인간의 내면세계까지 다루어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촉진을 돕는 과정까지 배우고 사이버 상담의 능력을 배양함.
교과목개요
★ 인지행동치료
아론 벡의 이론(CBT)을 기반으로 하는 CBT 상담이론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인지행동치료가 필요한 내담자에 대해 사례개념화를 하고 실제 상담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청소년심리 및 상담
청소년기의 발달과정상의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 상담자로서 필요한 자세와 윤리를 아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최근 우리 사회에서 이슈화 되고 있는 다양한 청소년 문제에 대한 이해와 상담 방법 및 기법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교과목개요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 지도의 개념에서부터 결과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청소년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기 위해 청소년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지도방법, 집단지도방법 등 분야별 방법론에 대해 다룬다.
교과목개요
★ 국제상담동향의 이해Ⅳ
Encyclopedia of counseling 주교재를 통한 상담심리 용어를 영어로 익히고 용어 암기 및 지문 독해를 함으로써 상담이론에 실제로 사용되는 영어 사용 능력을 확대한다. 필수 상담심리 용어들을 영어로 익혀 대학원 진학, 상담사 시험, 치료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될 수 있는 영어 사용 고급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교과목개요
★ 청소년 지도자의 자기계발
청소년 상담사, 청소년 지도사 및 전문상담교사 등 청소년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도자로서 어떤 목적이나 방향에 따라 공동체를 가르치고 이끌어줄 수 있다. 자기 자신에 대한 능력, 태도 등을 살펴볼 수 있어야 한다.